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 공예분야 '1인 창조기업' 지원2009-06-09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지난 3.26일 발표한 ‘중산층 키우기 휴먼뉴딜’의 핵심과제인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후속조치로 공예 분야 1인 창조기업 활성화를 위해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본 사업의 시범사업은 공예분야의 우수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 및 여성 등이 창업하여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상업화 지원사업과 연계하여(‘09, 275억원) 지원할 계획이다.

아이디어 상업화 지원사업 단계별 세부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이디어사업자에 대한 사업단계별 현장밀착 전문 코칭시스템 도입

코치는 경영전반, 사업화기획, 기술, 마케팅, 양산화 등에 대한 전문가로 구성되며, 사업수행에 필요한 자문을 제공한다.

아이디어에 대한 상품화 제작 및 소비자 반응 조사

상품화 제작 프로세스를 One-stop으로 지원하되, 프로세스별 점검과 관리를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한다.

* 상품화 프로세스 : ① 기술·기능 검토 → ② 디자인 → ③ 설계 → ④ 시제작

제작된 상품의 목표시장, 수요층, 시장성 및 경쟁력 분석을 위한 소비자 반응 조사 후 사업타당성평가의 근거와 사업전략을 수립한다.

상업화 가능성 평가

소비자 반응조사 및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통해 신규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 성공률 최종 평가한다.

사업 성공율을 높이기 위한 사업화 기획

사업목적 및 비전, 시장 및 고객, 판매 및 생산 계획, 설비투자계획, 사업추진일정, 자금 조달 계획 등을 담은 사업계획서 작성을 지원한다.

신규사업자에 대한 자금지원 등 연계

최종 완료과제에 대해 창업 초기기업 육성자금 및 투자자 연계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신제품에 대한 자금조달 및 투자유치를 지원한다.

생산준비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한 사업화

상품화개발이 완료된 아이디어에 대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반영하여 양산에 앞선 시험생산 및 성능시험 지원할 계획이다.

판로개척을 위한 전문가의 마케팅 컨설팅과 제품 홍보를 위한 전시회 참가 및 홍보물 제작 등으로 사업안정화를 유도한다.

시범사업은 창의성 및 상품화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보유한 공예분야의 1인 창조기업 및 예비창업자가

중소기업진흥공단 각 지역본부 및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본원과 지역센터로 소정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09. 4. 20(월)부터 신청이 가능하고

지원대상으로는 타 제품과 접목되어 성능 향상 및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실생활 등 주변산업에 활용이 가능한 공예품이며, 단순한 전시·장식품은 포함되지 않는다.

지원조건은 전체 사업비의 70% 범위내에서 50백만원 한도내로 지원하고 나머지 비용(현물포함)은 아이디어사업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청 창업진흥과(042-481-4410), 중소서비스기업과(042-481-4552) 또는 창업진흥원(042-867-0254)으로 문의하면 된다.

신청서식 다운로드는 중기청 홈페이지(http://www.smba.go.kr) → 정책마당 → 창업벤처 →아이디어상업화 지원사업 → 관련자료 → 아이디어상업화 지원사업 안내 혹은 창업진흥원 홈페이지(http://www.ikedi.or.kr)→공지사항에서 받을 수 있다.

문 의 : 창업진흥과중소서비스기업과 이형철(042-481-4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