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2008년 창업시장, 어떤 아이템이 뜰까요2007-12-31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외식업 2006년부터 감소였지만, 2008년은 다르다.

[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올해는 계속된 경기불황과 리딩 아이템의 부재로 신규창업이 활발하지 못했다.

해마다 업종을 이끌어 가는 브랜드가 등장을 했는데, 몇 년 전부터는 그런 브랜드를 찾아보기가 힘든 실정이다.

이는 서울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다.

영남외식연구소 임현철소장은 “2007년에는 신규창업보다는 기존의 점포에 아이템을 리뉴얼해서 안정성을 지향한 창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고 말했다.

특히 음식점의 경우 2006년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는 것.

또한 임 소장은 “창업 방식도 대부분 기존의 업소에서 메뉴나 인테리어를 리뉴얼 하는 등 안정된 방식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반면 2008년에는 "반적인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며, 올해에 비해 활기를 띌 것이라는 게 금융 전문가들의 설명이다."며 "대선과 맞물려 경기부양이 정책의 우선순위가 되고 있고, 주식시장과 금융시장의 사이클도 안정세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카드수수료가 인하되면서 창업자는 물론이고 기존 자영업자들의 영업이익 구조도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 2007년 올해 창업시장의 핵심키워드가 있었다면?
프랜차이즈관련 가맹사업법의 개정과 가맹진흥법의 국회통과, 커피숍의 카페형으로 진화(복합화), 분식업계의 다양화와 양극화, 녹색소비에 따른 안심(노트렌스지방)과 환경테마형창업(청소대행업), 리모델링창업 등을 들 수가 있겠습니다.

◇ 올해 대구에서 상대적으로 선방한 외식 아이템이 있다면?
선방한 아이템에는 저가 콘셉트의 치킨, 오징어회, 고기뷔페, 포크스테이크, 쇠고기전문점 등이 있고, 이 외에 복어전문점, 호두과자전문점, 신개념 석쇠구이, 전통음식점들과 고급분식점 등이 있습니다.

각 아이템별 투자 규모나 메뉴구성을 살펴보면 저가와 고가로 양극화된 창업양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저가 콘셉트의 아이템들은 경기불황을 반영한 것입니다. 특히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로 활기를 띈 저가 쇠고기 전문점은 9월을 기점으로 전국 30개 브랜드가 생겨날 정도로 인기를 끌기도 했죠. 뼛조각 발견이나 국내 한우 농가들의 강력한 반발에 수입이 원활하지 않자 지금은 보합세를 보이고 있네요.

복어전문점이나 호두과자, 고급분식점 등은 웰빙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봅니다. 특히 복어의 경우 몸에 좋다는 인식이 바탕이 돼 있는데다, 대구지역 내 관련 음식점들이 복어요리를 코스로 만들어 고급화, 차별화 한 것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 내년 창업시장의 경기부터 예측해 볼까요.
올해 대비 경기는 활기를 띌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대선이 끝난 시점이라 경기부양에 대한 기대가 높죠. 카드 수수료 인하도 적용 되면서 업소들의 영업이익 구조도 전반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봅니다.

특히 지난 11월에 프랜차이즈 진흥법이 국회를 통과했기 때문에 관련 지원이 강화되면, 프랜차이즈 가맹점 형태의 창업도 더욱 활발해 질 것이고 또 창업대기자들 또한 해가 바뀌므로 새로운 마음으로 창업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면은 국제유가의 급등, 금리인상, 원자재 값의 폭등 등의 부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 내년에도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핵심키워드라고 할 만한 것이 있겠죠?
역시 창업시장 전반에 걸친 ‘웰빙’과 ‘양극화’ 트렌드는 여전할 것이구요, 외식분야에서는 ‘전통음식의 대중화’와 , 서비스 분야에서는 ‘편의성’을 강조한 창업이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네요.

또 재테크수단으로 투자형(위탁경영, 공동창업 등)창업과 한 점포에서 해결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점포형 창업을 활발하리라 예상되어집니다.

또 어린이 관련 교육사업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영어와 논술교육 관련부분으로 이를 오락과 접목한 에듀테인먼트화한 교육사업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 2008년의 창업시장의 핵심키워드 라면
웰빙의 대명사인 전통음식의 신토불이형창업, 대행업과 같은 편의형창업, 멀틱플렉스형의 복합화창업, 투자형창업, 어린이관련 교육사업창업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2008년에 뜰 만한 외식아이템에는 한우고기를 식육식당형태의 고깃집과 수입소고깃집, 크리스피치킨, 뒷고기전문점, 퓨전중식당, 수제햄버거전문점, 신개념 베이커리(파파로티 등) 전문점 등이 될 것으로 봅니다.

정부의 전통음식 지원책에 힘입어 각종 한식 아이템들도 여전히 강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기타 서비스나 교육 분야에서는 가사일을 대행하는 청소대행업, 반찬전문점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특화한 방문영어교육, 홈스쿨 등이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