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고스톱으로 배우는 성공창업(5)2007-12-26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피박/광박’ 사소히 보일지라도 결코 소홀히 보지마라

[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고스톱은 아무리 나의 패가 좋다고 판에 낄 수도 없고, 나의 패가 나쁘다고 죽을 수도 없다. 따라서 패가 나쁘거나 말리게 되면 피박이나, 광박만 면했으면 한다.

피와 광의 중요성에 대해 말해 주는 대목이다.

창업 시장에서도 사소한 것 하나 때문에 고객을 잃는 경우가 있다.
음식이 늦게 나온다거나 서비스가 미흡할 경우 고객이 멀어 지는 경우 이다.

또한 창업시 초기 단계부터 잘못되어 실패를 보는 경우가 상당수 있다. 이는 경제 용어에서도 나오는 상위 20%의 고객이 80%의 매출을 올린다는 파레토의 20:80 법칙이 이를 뒷받침 한다.

또한 최근에는 20:80:30의 법칙이 대두 되고 있다 이는 하위 30의 고객이 매출액의 50%의 손실을 낸다는 법칙 이다.

실례로 ‘모모케어(www.momocare.com)' 천호점을 운영 하고 있는 김보형(31) 사장의 경우 2년여전 브랜드력만 믿고 모 브랜드와 가맹계약을 맺고 영업을 했다.

하지만 입지 전략부터 홍보 마케팅에 이르기 까지 모든 것이 본사의 말만 믿고 쉽게 생각한 것이 잘못이었다.

1억여원을 투자 하였음에도 본인의 인건비는 물론 임대료조차 내기도 힘에 겨웠다.

이후 김사장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1년여간 기초부터 다시 공부를 통해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 국내 피부관리전문점 최초로 시작한‘황토 좌훈기’에 한방약재를 사용하는 좌훈요법이다.

‘좌훈(座薰)’이란 각종 한방재를 물에 끓여서 발생한 김을 쏘이는 방식으로 몸 안에 들어온 수증기가 노폐물과 각종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피부를 곱고 아름답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성숙기 아이템인 피부관리점에 건강을 더해 웰빙 트랜드에 부합한 것이다.

김대표의 창업비용은 132m2(40평) 점포비와 인테리어, 집기, 비품을 포함하여 1억2천만원선이 소요 됐다.

처음 계획한 창업 자금보다 2천만원 가량 더 소요 되었으나 이는 주변 경쟁점을 조사 하면서 경쟁우위를 점령하고자 고급형 인테리어 경쟁점과의 차별성을 갖기 위해 쉼터 공간을 확보, 전략적으로 투자한 것이다.

또한 입지 선정을 위해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이 용이 하고 상권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접근성과 가시성이 양호하며 경쟁점을 조사한 후 충분한 승산이 있다고 판단하여 현재의 자리에 오픈을 했다.

김대표는 홍보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1회 무료 이용권을 직접 거리에서 나누어주고 있다.

또한 회원 한사람의 개별욕구에 적합한 차별적인 니즈를 충족시켜줌으로써 고객만족도를 극대화시고 있다. 이러한 영업 전략을 통해 오픈 2개월여 만에 손익 분기점을 넘어서 안정된 매출을 보이고 있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o.kr) 이상헌 소장은 “창업자들이 성공창업을 이루기 위해서는 처음시작이 매우 중요하다며 어느 하나라도 사소하게 보지 말고 모든 역량을 집중시키는데 주력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창업을 함에 있어서 점주의 마인드, 아이템. 브랜드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소한일일지라도 소월하게 보지 말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