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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한국창업전략연구소] 창업시즌 예비창업자를 모셔라2007-10-04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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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비 면제에서 노하우전수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행사와 내용으로 창업시장 후끈

본격적인 창업시즌을 맞아 각 가맹본사들은 예비창업자 모시기 경쟁이 한창이다. 이미 창업시장에서 검증된 아이템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하는 신규브랜드까지 예비창업자들을 모집하고 있는 각 가맹본사의 다양한 이벤트가 실시되고 있다.

이런 각 업체들의 창업자 모시기 경쟁에 대해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은 "창업자들의 눈높이와 각종 아이템에 대한 검증이 까다로워지고 있는 현실과 브랜드의 장점만으로는 예비창업자들의 선택을 받기 어려워진 상황이 맞물려 예비창업자 모시기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가맹비 면제, 할인 이벤트
신규창업자들에겐 프랜차이즈 가맹비라는 낯선 비용이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는 오랜시간 동안 시스템점검을 끝내고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브랜드 본사들에게도 부담이다. 브랜드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가맹비 면제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다.

신개념 그린티 에스프레소전문점 사업에 진출하는 '티하임(www.teaheim.co.kr)'을 선보인 산테는 본격적인 창업시즌을 맞아 '10호점을 잡아라' 이벤트를 실시한다. 지난 6월 오픈한 양재동 1호점을 통해 3개월간 메뉴개발, 매장운영, 고객반응 등 시스템점검을 마치고 본격적인 가맹점 모집에 나선 티하임의 이번 행사는 10호점까지 1천만원의 가맹비와 월매출 2%의 로열티를 면제해준다. 1호점인 양재역점의 경우 일평균 150여명의 방문고객과 월평균 4,000만원의 매출을 보이고 있다. 이번 '10호점을 잡아라' 이벤트는 가맹비 300만원과 월 10만원의 로열티의 테이크아웃 형인 티하임 미니도 10호점까지 이번 이벤트에 참여한다.

미술중심의 통합놀이학교인 '김충원키드빌리지(www.unikidart.kr)'는 5호점까지 가맹비 1000만원의 할인이벤트를 실시한다. 2005년말 부천과 인천삼산 두 곳의 직영 교육원을 통해 1년 6개월간 교육시스템과 프랜차이즈화 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개발 등을 마치고 올 9월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펼치고 있다. 놀이미술 활동을 기반으로 퍼포먼스, 쿠킹, 음악, 조형, 영어, 수학 등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극대화 시키는 놀이학습 프로그램이다.

설비 지원, 창업비용 대출이벤트
금액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같지만 방법을 다양화한 지원방안도 눈길을 끈다. 매장운영에 꼭 필요한 설비를 사은품으로 내건 업체와 본사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보증으로 가맹점주들의 창업비용 대출을 지원하는 업체도 있다.

국내 최초의 활어숯불구이 전문점 '통바리(www.tongbari.co.kr)'는 오는 10월말까지 10호점 돌파기념 특별이벤트를 실시한다. 10월중 선착순 20호점까지 계약자를 대상으로 600만원 상당의 '3단 수족관 무료증정 이벤트'를 연다. 올해 초 통영 근해통발 수협과 제휴를 맺어 당일 잡은 바다장어, 우럭, 광어 등 싱싱한 활어를 숯불에 구워먹는 컨셉의 통바리는 생선궤짝을 활용한 3.3㎡당 100만원의 저렴한 인테리어비용과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활어경매이벤트 등 기존의 해산물전문점과 차별화된 컨셉으로 창업자와 고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20년 전통의 치킨명가 멕시카나의 배달형 홈메이드 치킨 전문점 '치킨더홈(www.chickenthehome.co.kr)'은 본사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가맹점주들이 창업비용 3,000만원을 무담보로 대출받을 수 있는 '대출보증제도'를 시행한다. 치킨더홈은 기존의 치킨을 업그레이드 한 '진공'텀블러' 방식의 육계가공시스템과 트랜스지방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던 튀김기름을 카놀라유로 전면 교체했고, 이를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성분분석을 의뢰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젊은 고객층을 위한 깔끔한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로 기존의 치킨전문점과 차별화를 꾀했다.

체험, 노하우 전수 프로그램
금전적인 지원 외에도 교육과 체험을 통한 성공창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도 준비되고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창업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하거나 인테리어, 가맹비 등의 부담이 없는 노하우만 전수하는 행사도 있다.

'섬마을이야기', '취하는건 바다' 등 해산물전문 요리주점을 운영하는 '포유프랜차이즈(www.4ufranchise.com)'는 계약을 체결한 예비창업자가 기존의 가맹점에서 현장체험을 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예비창업자는 7일간 점포의 Open 및 Close 시간까지 멘토 가맹점 점주와 함께 똑같이 매장 운영을 경험하게 되며, 조리실습에서부터 홀 서비스까지 전반적인 시스템을 체험하게 된다. 가맹점주로부터 매장운영과 관련된 우수한 노하우를 그대로 전수 받을 수 있다. 본사에서는 멘토 가맹점에서 예비창업자의 실습시 소요되는 경비 일체를 지원한다. 또한 '섬마을이야기'는 멘토링 프로그램과 함께 계약전 예비창업자가 3일간 매장에서 직접 체험해보고 창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창업인턴제도'도 시행한다. 3일동안 점포의 Open 및 Close 시간까지 가맹점 점주와 함께 똑같이 매장 운영을 경험하게 된다.

기존의 외식업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노하우 전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김치요리전문점인 '오모가리김치찌개(www.omogary.co.kr)'는 기존의 주방시설과 집기, 인테리어 등을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메뉴, 운영시스템 등을 전수하는 '노하우전수 프로그램'을 시행중에 있다. 업종전환이나 신규 사업시 소요되는 인테리어와 가맹비 부담이 없이 교육비 1,200만원의 전수비용만으로 일반 가맹점과 같은 수준의 물류공급, 운영교육 등의 관리를 해준다. 업종전환이나 메뉴추가를 고려하고 있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에게 3년 숙성된 순수국내산 김치를 이용한 묵은 김치요리 메뉴와 원재료 등 저렴한 비용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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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