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무료취업상담실
무료취업상담실

제목전문가가 말하는 면접서 100% 돋보이는 이미지 전략2005-10-10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빛좋은 개살구, 뚝배기보다 장맛이란 것은 옛 말. 3초안의 인상이 당락을 좌우하는 면접에서 좋은 인상은 필수다. 최근 여론 조사에 따르면 인사담당자의 30.4%가 ‘면접’을 최우선시한다고 답했다. 과연 자신감과 태도를 돋보이게 해주는 알파요소인 면접을 100% 돋보이게 해주는 맞춤형 이미지 업그레이드 전략은 무엇일까.

◇남자의 면접 의상은 이렇게

#정장을 처음 입어본다면

면접을 앞두고 처음 정장을 구입하는 지원자라면 청회색, 감색, 진회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짙은 색상의 옷일수록 입은 사람을 인상적으로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검정색은 비즈니스 상황보다 예복으로 입는 것이 더 어울리므로 가급적이면 검정색 정장은 피한다.

스트라이프 정장을 입는다면, 선의 굵기나 간격이 자신의 체형과 잘 어울리는지 보아야 한다. 스트라이프 정장은 단색의 단조로움을 피하고 싶을 때 적당하며, 가는 줄무늬나 체크 무늬가 좋다.

#셔츠는 어떤 색으로 고를까

셔츠는 흰색을 주로 입는 것이 무난하지만, 푸른색이나 베이지색 등의 셔츠를 입어 산뜻한 느낌을 주는 것도 좋다. 셔츠를 입을 때 주의할 점은 양복보다 밝은 색상을 선택할 것. 또한 셔츠의 색상, 양복의 깃, 넥타이가 만나는 부분이 단정한 느낌을 주도록 한다.

#넥타이는 조화가 우선

넥타이는 양복과 셔츠를 입고 난 후 색상과 무늬를 결정한다. 이 때 중요한 점은 양복과 셔츠의 색상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점이다. 약간의 포인트를 주는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튀는 색상이나 무늬는 면접에서 마이너스 요소라는 점도 명심할 것. 넥타이를 맬 때는 선 자세에서 벨트를 살짝 가리는 정도의 길이로 하는 것이 좋다.

#옷의 완성인 구두와 양말

검정색 구두가 가장 단정하고, 어떤 색의 양복과도 잘 어울린다. 하지만 양복의 색상이 갈색 계열인 경우는 갈색 구두가 더 잘 어울리며, 양말은 양복과 구두의 중간색이 적당하다. 단, 흰색 양말은 절대 피하도록 하자.

#회사의 코드를 파악하라

일반회사, 금융직은 단정하고 깔끔한 스타일을, 광고와 패션, 예능계 회사는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보여주는 스타일이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이것만은 꼭 체크하자

① 바지가 길어서 발목에 주름이 잡히면 키가 작아 보이고 단정하지 못해 보인다. 바지의 앞기장이 발등 위에 편안히 놓이도록 한다.

② 양복의 소매 기장은 짧거나 길면, 품위가 없어 보인다. 소매 기장이 손을 살짝 가리도록 신경 쓰자. 바로 선 자세에서 손등에 이르는 곳이 적당하다.

③ 반드시 정장용 구두를 신도록 한다. 신발은 의외로 눈이 많이 가는 곳이다. 정장용 구두가 아닌, 캐주얼 구두는 양복과 어울리지 않으므로 주의할 것.

④ 셔츠의 색상이 신경 쓰인다면, 흰색이나 연하늘색, 파스텔톤으로 하면 넥타이에도 잘 어울린다.

⑤ 심장의 박동수나 조깅 시간을 알려주는 듯한 두꺼운 디지털 손목시계는 피한다. 시계는 가죽이 좋다. 목걸이나 팔찌 등은 생략하도록 하자.


◇여자의 면접 의상은 이렇게

#한 벌의 스커트 정장이 좋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면접 스타일의 옷을 다양하게 입을 수 있다. 하지만 단정한 스커트 투피스 정장이 보기에 가장 깔끔하다. 회사에 따라서 바지보다는 스커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추천하는 색상은 검정, 갈색, 회보라, 회색으로 하되 블라우스는 얼굴을 돋보이게 하는 생기 있는 색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다.

스커트는 타이트 스커트, 세미 플레어 스커트, A라인 스커트 등 튀지 않는 형태가 좋으며, 원피스보다는 투피스가 더 공식적이다.

#구두는 심플하고, 낮은 굽으로

구두를 슬리퍼 스타일이나 스트랩 슈즈, 튀는 색으로 신는 것은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따라서 최대한 심플하고 낮은 굽으로 선택해 신도록 하자.

#스타킹과 핸드백

스타킹은 색이나 무늬가 들어가지 않은 일반 살색이 좋다. 핸드백 역시 옷을 돋보이게 하는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튀는 디자인은 피하자. 핸드백을 정장 색과 같은 계열로 연출하는 것이 센스 있어 보인다.

#메이크업은 투명 메이크업을

면접에서는 최대한 자연스럽게 표현한 투명 메이크업이 좋다. 얼굴의 윤곽과 피부를 돋보이게 하고, 눈 화장과 입술 화장을 짙은 색으로 하면, 인상이 강해 보일 수 있으니 조심하자. 눈썹은 최대한 자신의 눈썹 모양과 같게 그리되, 선명하게 그린다. 평소에 미리 자신에게 어울리는 모양의 눈썹으로 가다듬는 것이 좋다.

입술 라인은 선명하게 하고 약간의 윤기가 있게 한다. 단 번들거리는 입술 화장은 좋지 않다. 볼터치는 자연스러운 혈색으로 조금만 한다.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스타일로

면접 의상은 자신을 나타내는 또 하나의 언어다. 따라서 남이 입었다고 예쁜 옷을 따라서 입기 보다는 자신의 체형을 잘 파악하고, 결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스타일을 눈 여겨 보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세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