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좋은 전자제품이 잘 팔리는 세상이다. 휴대전화.MP3플레이어.TV.냉장고는 기능에서 우열을 가르기가 쉽지 않다.
디자인에서 승부가 갈린다. ´초콜릿폰´´가로본능폰´처럼 디자인의 특징을 따서 제품의 이름을 짓기도 한다. 이에 따라 산업 디자이너에 대한 대우가 달라졌다.
LG전자 김진 디자인 담당 상무는 "몇 년 전까지도 기능에 디자인을 맞췄는데 요즘은 디자인에 기능을 맞출 정도로 디자이너의 목소리가 세졌다"고 말했다. 기업들도 유능한 디자이너를 뽑는 데 팔을 걷었다. 해외 인재까지 데려온다. 전자제품 디자이너의 세계를 들여다봤다.
◆직급보다 능력=삼성전자 김백기(31)씨는 입사 4년차 디자이너다. 길지 않은 경력에도 그의 수상 경력은 화려하다. 팀원들과 함께 PDP TV ´SPD-50P5´ 등을 만들어 지난해와 올해´iF´´레드닷´ 등 세계적인 디자인상을 휩쓸었다. 그는 "디자이너는 디자인으로 말할 뿐 직급과 경력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LG전자 김현빈(25)씨가 신입사원 연수 시절 그린 휴대전화 디자인은 바로 제품 디자인에 반영됐다. 이 휴대전화는 지난해 8월 이탈리아에서 모두 50만 대가 팔렸다. 그는 "능력이 중요한 조직이라지만 연수생이 그린 디자인이 바로 상품화될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산업 디자이너의 근무 방식은 일반 직원들과는 상당히 다르다. 삐죽삐죽 머리를 세우거나 헐렁한 청바지, 미니스커트 차림으로 출근하는 직원들도 상당수다. 출퇴근 시간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위계질서를 크게 강조하지도 않는다.
LG전자 김희중 인사담당 부장은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성과 위주로 조직을 운영한다"고 말했다. 업무량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삼성전자 김시내(27)씨는 "툭하면 밤샘을 하고 주말에도 회사에 자주 나온다"며 "창의적인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는 스트레스가 적지 않다"고 밝혔다.
◆인턴을 노려라=삼성.LG 등은 대학생 후원 프로그램과 인턴제를 운영하고 있다. ´될성 부른 떡잎´을 미리 확보하자는 취지로 만든 제도다. 삼성전자는 매년 대학생 20~25명을 선발해 ´디자인 멤버십 회원´을 구성한다. 회원들은 회사에서 마련한 사무실에서 관심 있는 분야의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다. 이들이 삼성에 입사 지원을 하면 서류.SSAT(삼성직무적성검사) 등을 면제받는다.
이 회사 인사팀 강한주씨는 "상반기에는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뽑고 하반기에 일반 지원자를 선발한다"고 말했다. LG전자는 매년 4월 전국 30개 대학에서 우수 학생들을 추천받아 인턴사원으로 채용한다. 이들은 여름방학 동안 2~4주의 인턴 생활을 한다.
삼성과 LG전자는 각각 올해 신입.경력 디자이너를 60~100명 뽑을 계획이다. 채용 과정은 크게 포트폴리오 심사와 면접으로 나뉜다. 포트폴리오 심사는 지원자들이 기존에 자신이 만든 작품을 선보이는 절차다. 평가항목은 ▶창의성▶의사소통 능력▶지원 동기▶전공 능력 등으로 나뉜다. 또 의사 소통 능력이 중요하게 평가된다고 인사담당자들은 말한다.
LG전자 김희중 부장은 "자신의 디자인을 기술.마케팅 담당자에게 설득하는 능력이 중요해 지원자들의 표현 방식이나 어휘 구사 능력을 주의 깊게 살핀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강한주씨는 "고집스럽게 자신의 주장만을 펼치는 지원자들은 탈락시킨다"며 "자유롭게 토론하는 것처럼 자신의 의견을 면접관에게 표현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