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무료취업상담실
무료취업상담실

제목취업 면접시 필패(必敗)하는 질문 10개2009-01-21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구직자들이 면접을 철저히 준비해 면접관의 공세적 질문에 선방했다 하더라도 마지막에 "혹시 뭐 궁금한 거 없나?”하고 툭 던지는 질문에 말이 막히는 경우가 많다.

이때 당황한 나머지 자신의 점수를 깎는 질문을 해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것`보다 차라리 `아니요`라고 솔직히 말하는 게 낫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 포춘Fortune 》이 선정한 500명의 부사장(VP)에 오른 바 있고 자기계발 컨선턴트로 25년간 미국서 명성을 쌓아온 리즈 라이언은 밑의 10가지 질문이 최악의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충고하고 있다. 그녀는 취업전문회사 쉐비네트워커(Savvy Networker)에 현재 재직 중이다.

1."여기 뭐하는 회사인가요?”

어떤 회사인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면접장에 왔다면 면접관은 황당할 수밖에 없다. 1950~1980년대에는 인터넷이 없어 핑계라도 댈 수 있었겠지만 요즘같이 인터넷이 발달한 현실에선 자신의 게으름을 드러낼 뿐이다.

2."이 회사 신원조회 하나요?”

이런 질문을 하려거든 차라리 최종합격까지 어떤 절차가 남아있냐고 우회적으로 물어봐라. 일부 신용불량자로 전락한 구직자들이 고심 끝에 조심스레 이 같이 묻지만 스스로 무덤을 파는 행위다. 특히 최종 면접에서는 마지막에 이런 질문을 한다면 뭔가 감추는 게 있다는 인상을 풍겨 신뢰감에 큰 타격을 주게 된다.

3."언제쯤 연봉이 인상되나요?”

고용자는 속성상 종업원들이 능력보다 더 받은 것을 경계한다. 그래서 헤드헌터들이 눈을 씻고 능력보다 연봉을 적게 받고 있는 사람들을 찾고 있는 것이다. 합격이 최종 결정되기 전에 연봉 인상에 대해 물어보고 싶다면 "이 회사는 매년 직원의 성과를 평가해 연봉을 조정하나요?"라고 돌려서 물어라

4."이 회사에서 다른 일 할 수 없을까요?”

만약 당신이 지원한 직무가 당신 능력에 걸맞지 않게 비중이 낮다면 간접적으로 가능성을 떠봐라. 전 회사에서 지금의 30% 이상의 연봉을 받으면서 감독하는 일을 했다든지, 아니면 이 직무를 열심히 하면 언젠가 더 도전적인 업무를 얻을 수 있냐고 묻는다면 면접관이 길을 알려줄 것이다.

5."얼마나 빨리 보직 순환이 가능한가요?”

이런 질문은 난 탈락 1순위라고 면접관에게 직접 알려주는 것이다. 만약 지원하는 일이 당신과 맞지 않는다면 차라리 다른 기회를 찾아라. 모든 기업이 신규 채용한 인력이 배치된 자리에서 1년 이상 일하길 원한다.

6. "회사 오려면 몇 번 버스를 이용해야죠?”

면접관은 당신의 비서도 아르바이트생도 아니다. 이런 개념을 상실한 질문을 기대하고 당신에게 질문을 던진 것이 아니다. 그런 건 스스로 인터넷에서 검색해라.

7."담배 태울 휴식시간은 있나요?”

콜센터나 유통업체에서 휴식시간이 있냐고 물어보는 건 정말 눈치 없는 짓이다. 다들 알아서 쉬기 때문이다. 최근 많은 회사들이 흡연을 공식적으로 금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담배를 핀다는 것에 마이너스 점수를 줄 수도 있다. 당신의 흡연 정도가 업무에 방해가 될 수준인지 주위 사람에게 물어봐서, 그렇다면 담배를 끊어라.

8."회사 의료보험이 어디까지 보장되나요?”

아직 합격이 결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회사가 어느 수준의 의료혜택을 제공 하냐고 묻는 건 정말 어리석인 짓이다. 면접 때 건강과 관련된 내용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정석이다. 면접관이 회사의 의료혜택을 줄줄이 알고 있지도 않을 뿐더러 회사는 적어도 일 년이 지난 정직원에게 의료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9."신체검사 하나요?”

회사가 신체검사나 약물 테스트를 하는 데 있어 당신이 인권 등 신념적인 이유로 반대한다고 하더라도 절대 이런 말은 지혜롭지 못하다. 약물검사를 받고 싶지 않다고 회사에 말할 순 있지만 먼저 얘기를 꺼낼 필요는 없다. 이런 말은 난 약물 테스트에서 양성으로 나올 것이라고 미리 통보하는 것처럼 들리기 때문이다.

10."만약 합격한다면, 일 시작 전 3주 정도 시간을 줄 수 있나요?”

고용인들은 합격 통보 후 2주 정도의 시간을 대개 준다. 하지만 당신이 쉬고 있을 경우에는 더 빨리 일을 시작하길 원한다. 당신이 아무리 선한 의도로 3주 휴식을 요구 했더라도 그는 당신의 열정을 의심할 것이다. 이런 요구는 이미 다른 곳에 채용 제의를 받았을 때 고려해라.

[김지형 기자]

출처 : Tong - 이 석님의 직장인.취업,창업.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