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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색일터 엿보기] 브랜드매니저2005-10-10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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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브랜드의 시대다. 국가도 하나의 브랜드로 불릴 만큼 브랜드의 가치는 날로 커져가고 있다. 그 브랜드의 탄생과 성장을 지휘하는 총사령관과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브랜드매니저다.


▲ 정종욱 브랜드매니저가 담당하고 있는 상품을 앞에 놓고 브랜드매니저에 대한 역할을 설명하고 있다.

브랜드매니저는 소비자 시장분석에서부터 제품 컨셉트를 정하고 생산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총괄하게 된다.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산파역이 바로 브랜드매내저의 역할이다. 제품이 출시되었다고 해서 브랜드매니저의 임무가 끝나는 것은 아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치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훌륭한 브랜드매니저는 시장 트렌드와 생산공정 등의 전 과정에 대한 식견과 통찰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브랜드매니저가 되기 전에 식품업계에서 15년 이상 근무하면서 영업·생산 등 현장에서의 경험과 제품 관리 등의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단일 제품의 프로덕트 매니저를 시작으로 현재는 풀무원 7개 제품군의 약 200여개 제품을 총괄하고 있다.

최근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라면, 풀무원 샐러드 드레싱 신제품을 출시한 것이다. 매년 급성장하는 샐러드 드레싱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해외시장 동향 파악, 제품 컨셉트 도출, 생산에 이르기까지 4개월 가량을 공들여 출시한 제품이라 애착이 크다. 제품이 시중에 나오기까지 4개월동안 새벽에 출퇴근을 반복했지만 출시 한달 만에 시장 점유율 1위 제품이 되면서 이런 고생은 씻은 듯 사라지고 커다란 보람을 느꼈다. 이런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의 승리는 브랜드매니저의 매력이자 동시에 부담이기도 하다. 경쟁에서 살아 남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금도 다양한 마케팅 관련 서적을 읽고, 이를 실제 제품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 실제 소비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주말에는 매장에서 2∼3시간 정도 소비자의 구매 동향을 관찰한다. 주 3∼4회 정도는 직접 요리를 만들어 보기도 한다. 올해가 가기 전에 직원들과 함께 쿠킹 클래스 등에 참여해서 요리를 배우고, 참여한 주부 소비자들과 직접 대화를 나눠볼 계획도 갖도 있다.

출처: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