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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인간미 넘치는 홍보' 신뢰도 UP2007-02-28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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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회사 이렇게 알려요]삼성, 현대·기아차, LG, SK그룹

최근 기업들의 홍보 전략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한마디로 '사람'이다. 홍보·광고 전략 곳곳에서 '사람을 위한 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만을 홍보하던 과거와 달리 일반인들이 기업 이미지를 친근하게 느끼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조성된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경쟁력이 제품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삼성그룹의 '함께가요 희망으로', SK그룹의 '행복은 쉽다. OK! SK!', 포스코의 'Fe' 등은 모두 '사람을 향해 있는 기업'을 부각시키는 홍보 전략들이다. 대기업과 각 기업들은 올해도 이 같은 홍보전략의 맥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삼성 '함께 가요 희망으로' = 삼성그룹은 그동안 나눔경영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왔다. '희망'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해온 '함께 가요 희망으로'가 대표적이다. '함께가요 희망으로'는 그룹의 '나눔경영' 정신을 근간으로 그룹이 이룩한 성과, 국가사회에 대한 기여, 미래희망에 대한 약속 등을 담았다.

그룹의 사회공헌활동, 인재경영, 국가경제 기여 등 긍정적 실체 전달을 통해 그룹의 이미지를 높여 왔다. 특히 우리나라 대표기업이자 세계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그룹의 모습을 알리기 위해 글로벌 '함께 가요, 희망으로' 캠페인을 전개하기도 했다.

삼성은 올해 창조 경영을 선포한 바 있다. 삼성은 기존의 나눔경영과 함께 올해는 홍보 및 광고에 창조경영의 이미지를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차별화된 브랜드 구축= 현대 기아차는 2005년 1월 '브랜드경영'을 선포하면서 양사간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자동차 기업으로서의 품질 및 양적 성장에 걸맞는 브랜드 자산을 쌓고 있다.

현대차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권역별 또는 국가별로 현지시장에 맞는 광고 홍보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이른바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으로 부르는 지역별 세계화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전 세계 각 지역의 상황과 요구에 부합하는 홍보활동을 펼친다는 얘기다.

기아차는 ‘즐겁고 활력을 주는’ 브랜드 방향성에 맞춰 ‘자신감 있고 모험적이며 젊음이 넘치는 고객’을 목표고객으로 설정, 이에 맞는 광고홍보 전략을 펼치고 있다.

현대 기아차는 이같은 브랜드 방향 설정 이후 올해로 3년째를 맞는 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인 홍보전략을 준비 중이다.

◆생활속의 LG = LG그룹은 이달부터 세계 걸작의 명화속에 LG의 대표 제품을 PPL(Product Placement) 형태로 결합한 새 'LG 브랜드'광고를 선보였다.

르네상스 시대 고전주의의 대가인 미켈란젤로를 비롯해 인상주의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네, 후기 인상파인 고갱에 이르기까지 세계최고 거장의 26점 명화들 속에 다양한 LG 제품들을 등장시켰다.

미켈란젤로의 프레스코 벽화 '아담의 창조'에서는 하나님과 아담이 LG 휴대폰 싸이언을 건네받고, 고갱의 명화 '타히티의 여인들' 옆에는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 샴푸를 찾을 수 있다. 드가의 '오페라 극장의 대기실'에는 LG 에어컨 휘센을 느껴볼 수 있고, 고흐의 '밤의 카페테라스'에서는 LG 옥외광고를 감상할 수 있다.

광고카피는 '당신의 생활 속에 LG가 많아진다는 것은, 생활이 예술이 된다는 것'으로 정리했다. LG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일상생활속에서 접하는 LG를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것이다.

LG는 이같은 광고 전략과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LG 브랜드를 높이는 홍보·광고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행복날개 SK= SK는 지난 2003년 '브랜드와 기업문화를 공유하는 네트워크'라는 새로운 경영체제로의 전환을 대내외에 선포한 이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특히 2005년 10월은 행복추구 경영의 의지를 상징하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따른 브랜드의 법적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SK의 '행복날개'를 도입, 브랜드 관리의 새 지평을 열었다.

'행복은 쉽다 OK! SK'라는 슬로건은 행복이 어렵거나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나타낸다.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도, 그 따뜻한 나눔을 받는 사람도 모두 행복한 사회, 행복을 만들고 나누며 이를 통해 행복을 얻는 SK가 되는 것, 이것이 SK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이다.

같은 맥락에서 SK그룹은 지난 2004년부터 '사회공헌'을 주제로 지금까지 꾸준하게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SK의 실체를 소재로 선정하고 모델도 실제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대학생 등을 기용하여 기업광고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식. 여기에 '재미'라는 요소도 빼놓지 않고 있다.

출처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