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경영컨설팅지원
경영컨설팅지원

제목[전문가칼럼]서비스 지향이 필요한 다섯 가지 이유2007-02-05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SAP코리아 박범순 마케팅 팀장

오늘 날과 같이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서비스 지향은 경영 철학이며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에 관한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와 같이 서비스 지향이 기업들의 환영을 받으면서 새로운 경영 철학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왜 점차 많은 기업들이 SOA도입이라는 새로운 IT투자를 단행하려고 하는 것일까.

무엇보다 기업은 서비스 지향을 통해 통합 비용 절감, 안전한 기업간 상호작용, 준법 감시, 사용자 역량 강화, 비즈니스 민첩성 확보 등 크게 다섯 가지 종류의 비즈니스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서비스 지향이 필요한 다섯 가지 이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서비스 지향이 필요한 첫 번째 이유는 기업이 서비스 지향을 통해 비용 절감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은 전체 지출을 줄이기 위해 IT 비용도 절감해야 하는 동시에 기존 IT 시스템의 유지보수뿐만 아니라 신기술 및 SOA와 같은 새로운 접근법을 구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기업들이 새로운 아키텍처를 위해 투자가 필요하지만 이를 통해 다른 IT 지출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기업은 SOA를 통해 기업의 통합 과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전사적 애플리케이션 통합(EAI)이나 기타 미들웨어에 대한 필요가 줄어들게 된다.

이와 같은 SOA 도입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비용을 줄일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시스템, 컨설팅 서비스, 심지어 나머지 복잡한 시스템 관리에 투입할 내부 인력과 관련된 비용까지 줄일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업은 SOA를 통해 IT 자산을 재사용할 수 있다. 어떤 기업은 동일한 기본 프로젝트를 다른 용도로 반복해서 구현하느라 수백억 원을 투입해 왔다.

예컨대 대다수 기업은 수십 년 전에 최초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했지만 동일한 로직을 CRM과 ERP, 포털, 웹 기반 시스템에 다시 구현했다. 이처럼 기업이 IT 자산과 관련하여 불필요한 중복 투자를 없애는 길은 IT 역량을 재사용하는 방법뿐이다.

다시 말해 기업은 SOA를 적용함으로써 한 번 만든 서비스를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는 용도로 재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서비스 지향이 필요한 두 번째 이유는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전세계 모든 기업들이 서비스 지향을 통해 기업간(B2B) 상호작용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추세가 확산되면서 기업은 국가와 언어, 시간대가 상이한 전세계 각지의 공급업체와 거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세계화로 인해 공급망 최적화 활동에 대한 과제와 압력은 가중되었고 그 만큼 SOA에 기반을 둔 IT 시스템의 가치도 증가했다.

오늘날 표준 기반 인터페이스와 문서 포맷은 네트워크 상에서 분리된 이종 정보를 교환하는 실질적인 공용어로서 기업들 사이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웹 서비스는 시스템 간의 통합을 위한 새로운 개방형 표준 기반 접근법을 대표한다.

기업은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간의 연동 방식을 계획하는 대신 SOA를 통하여 IT 기능과 데이터를 서비스 형태로 노출시켜 기업이 필요에 맞게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표준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업은 상대방 시스템의 기술적인 구현 내역에 구애 받지 않고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통신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과 IT 벤더 모두 B2B 상호작용 문제 해결에 SOA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은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 즉, 기업은 SOA를 통해 단기적인 B2B 상호작용 과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마진이 희박한 산업에서 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도 제공받을 수 있다.

서비스 지향이 필요한 세 번째 이유는 SOA가 치열한 경쟁과 복잡한 규제, 지속적인 변화 등으로 대변되는 험난한 경영 여건 속에서 경영진에게 가시성과 통제력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기업에게 적용되는 엄격한 법률과 규정은 공공의 이익을 보호하고 기업 경영에 투명성을 제공하는 한편 정부 규제를 용이하게 하고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의 상호작용을 원만히 하도록 함으로써 다가 올 수십 년 동안 기업에 영향을 줄 전망이다.

사베인즈-옥슬리법, 바젤 II, 건강보험 양도 및 책임에 관한 법(HIPAA) 등 새로운 법률로 인해 기업 경영자는 자신의 행동에 완전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금전적인 손실은 물론 자유를 구속당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IT 환경은 경영진이 기업의 지침을 확립하고 임직원이 이들 지침을 준수하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자산이지만, 반면에 복잡하고 불투명하며 유연하지 못한 전형적인 IT 환경은 가시성 및 통제력 확보의 걸림돌로 자리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SOA는 기업에게 가시성과 통제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민첩성을 제공하여 기업의 IT 인프라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준다.

서비스 지향이 필요한 네 번째 이유는 서비스 지향이 통제 권한이 없는 하나 이상의 업무 프로세스에 참여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서비스 지향의 세계로 이동하면 이들 인력은 미묘하면서도 강력한 영향을 받는다. 업무 수행에 활용하는 스프레드시트, 포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등의 도구가 이제는 서비스 지향 업무 프로세스의 일부로 자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지식 근로자 생산성 제고에 초점을 두고 있어 일반 LOB 사용자가 업무 프로세스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도구는 조합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을 활용해 서비스 지향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다.

서비스 지향이 기업에게 필요한 마지막 이유는 기업이 SOA를 통해 비즈니스 민첩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연성의 부재는 오늘날 기업의 최대 난제로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유연한 기업의 역량 범위를 벗어나는 문제는 없기 때문에 기업이 충분히 유연하면 다른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충분한 유연성을 확보한 기업은 고객 요구 변화에 맞도록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정하고 신상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효율적으로 개발할 뿐 아니라 인재를 최적 활용해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최선의 방향을 제시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유연성이야말로 모든 기업의 수익성, 생존능력, 성공의 관건이다.

예측 불가능한 환경 변화에 맞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해답은 바로 ‘비즈니스 민첩성’이다. 민첩성은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인 동시에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변화를 도입하는 능력이다.

환경 변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어떠한 경영 여건에서도 훨씬 효과적으로 경쟁하고 번영할 수 있다.

비즈니스 민첩성은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과 경쟁 우위 확보에 변화를 활용하는 능력 두 가지로 정의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첫 번째 부분은 수동적이고 전술적인 비즈니스 민첩성으로서 민첩한 기업일수록 변화에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은 비용 절감 노력과 유사하다. 항상 좋은 일이기는 하지만 시간이 경과하면 수확체감의 법칙에 따라 경쟁사도 변화에 대한 대응력 개선 활동을 전개하므로 머지 않아 서로 비슷한 수준에 이르게 되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두 번째 부분은 사전 대응 방식의 비즈니스 민첩성으로서 단연코 훨씬 더 흥미롭고 강력한 효과가 있다.

기업은 변화에 대응할 뿐 아니라 변화를 자사에 유리하게 활용함으로써 경쟁사를 따돌리고 사업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간주한다. 기업의 가치 제안을 경쟁사와 차별화 하는 전략적 우위야말로 신속한 변화 대응력 같은 전술적 우위보다 오래간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SOA를 도입한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IT 환경의 유지보수 비용 및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전세계 다른 기업들과의 상호 작용을 좀 더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할 수 있다.

또한 SOA는 기업이 IT 환경과 관련된 복잡한 법 규제들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비즈니스 민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사용자들의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이러한 부분들 때문에 기업들이 서비스 지향을 새로운 경영 철학으로 받아들이고 SOA 도입을 위해 투자를 결단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이 서비스 지향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서비스 지향이야말로 참으로 중요한 비즈니스 개념이라는 사실에 대해 의문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출처 : 디지털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