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경영컨설팅지원
경영컨설팅지원

제목유능한 마케팅 전략가의 6가지 자질2005-08-03
작성자관리자
첨부파일1
첨부파일2
마케팅 전문가들 중에는 자신이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성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언뜻 생각해 보면 그다지 어려운 자질이 요구되는 것 같지 않지만, 그 내용을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오늘은 유능한 마케팅 전략가들이 가져야 하는 자질들을 살펴 봄으로써, 그 성공 노하우를 배워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 유능한 마케팅 전략가의 6가지 자질

1. 융통성

마케팅 전략가들은 상황에 맞게 전략을 조정할 수 있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단 자신이 이전에 정해 놓은 전략을 수정하는 걸 자존심 상해 한다거나, 자신만의 아집에 사로잡혀 있게 된다면 이미 마케팅 전략가로서의 성공은 접어야 할 것이다.
훌륭한 전략가는 편견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의사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모든 가능성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가능한 여러 사람들의 견해를 경청한다. 이러한 마음의 융통성이야 말로 적을 위협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2. 용기

마케팅 전략가에게 필요한 두 번째 요소는 용기이다. 평범한 전략가와 훌륭한 전략가를 구분 짓는 요소 중 하나가 용기의 유형이라고 할 정도인데, 훌륭한 전략가는 다른 접근법을 주장할지도 모르는 상관이나 동료 앞에서 자기 주장을 펼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단, 그 주장에는 논리와 설득력이 전제되어야 하겠다.

3. 대담성

마케팅 전략가는 때로 대담성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는 적절한 때가 오면 신속히 그리고 결정적으로 타격을 가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많은 마케팅 전략가들은 상황이 불리할 때는 지나치게 용기를 과시하고, 유리할 때는 지나치게 조심하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있다.

4. 사실에 기초한 전략 수립

마케팅 전략가들은 어떤 것들은 일반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뛰어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꼭 세부적인 내용을 알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세부적인 것에서 시작하여 그것을 근거로 전략을 세우는 치밀함이 요구된다.

5. 행운의 파도를 탈 수 있는 기다림

마케팅 전략가는 계획을 세우고 공격을 한 다음에 행운이 오기를 기다려야 한다. 즉, 진인사대천명이라는 고사 성어의 말 뜻 그대로라고 하겠다. 제대로 된 계획과 공격으로 최선을 다했다면, 행운은 다가올 것이다. 한편, 행운이 다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손실을 줄일 준비도 해야 하며, 언제 포기해야 할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6. 게임의 규칙에 대한 학습

어떤 게임을 잘 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칙과 규칙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나서는 그것들에 대해서 잊어야 한다. 운동 선수의 예를 들어 보면, 뛰어난 테니스 선수는 시합 도중 라켓을 잡는 방법이나 타구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다. 오로지 상대방을 이기는 데만 집중한다. 마찬가지로, 마케팅에서도 원칙과 이론에 대한 것들은 마케팅 전략에서 아주 기본이 되는 것이지만, 전략 수립 시 기본에 대한 것들을 너무 의식해서는 안 된다고 말을 하고 있다. 여기서 의식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의 의미는 이론 자체가 좋은 습관처럼 몸에 익어야 한다는 의미다.

* 참고 : [마케팅 전쟁 : 클라우제비츠의『전쟁론』에서 배우는 21세기 마케팅 행동 원칙]
* 자료제공 : 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