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경영컨설팅지원
경영컨설팅지원

제목진실한 기업만이 생존한다2005-08-03
작성자관리자
첨부파일1
첨부파일2
만약 당신이 지속적인 수익성과 생산성의 하락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한다면, 우선 가장 필요한 것은 현재의 전략과 사업모델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냉혹한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낡은 전략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현재의 상태에서 전보다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아무런 소용이 없는 일이다. 열정이 극도로 쇠퇴해가는 평범한 기업들을 이끌고 있는 그만그만한 수많은 최고 경영자들을 생각해보자. 과연 그들 중 몇 명이 주주나 직원들 앞에 당당한 태도로 “우리 기업의 사업 모델을 한물갔다”고 선언할 수 있겠는가?

‘죽은 말을 타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얼른 말에서 내려오는 것이 최선이다.’라는 다코타 부족에게 전해 내려오는 경구가 있다. 물론 다른 말로 바꿔 타는 전략도 있을 것이고, 죽은 말을 분석하기 위해 수많은 회의를 열 수도 있다. 혹은 다른 기업과 경쟁사는 죽은 말을 어떤 방식으로 타고 있는지 벤치마킹 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어떤 이는 죽은 말에게는 먹이를 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된다고 선언할 수도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모든 방법들을 시도해 보더라도 자의든 타의든 결국엔 말에서 내려오는 것 이외에 뾰족한 방법은 없다.

전세계를 강타한 전략들도 10년 이상의 생명력을 갖지는 못한다. 당장 우리나라 기업의 예를 생각해봐도 10년 전에 승승장구하던 기업들 가운데는 수많은 기업들이 퇴출을 경험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더욱이 경쟁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이러한 경향을 더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아마도 성공이라는 것이 지금처럼 일시적이었던 때도 없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수많은 조직들은 왜 이러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새로운 사업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조직을 변화시키지 못했는가? 그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사업 모델을 포기하는데 조직의 온 역량을 집중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환부가 곪아터지기 전에 현재의 전략을 기꺼이 그리고 되도록 빠른 속도로 포기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래야만 환부를 파낸 새로운 조직들이 새로이 자리잡고 또한 상처로부터 회복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이다.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기업은 단순히 이익을 많이 창출하는 기업이 아니라 경쟁사와 본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어쩌면 경영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누구보다 뼈저리게 실감하면서도 행동 하기 앞서 망설이고 있는지도 모른다. 실패의 징후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없다면, 기업을 다시 한번 회생시킬 수 있는 기회조차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그 기업의 미래는 보지 않아도 뻔하다. 그 기업은 죽어가고 있는 말인 것이다. 결국엔 진실과 더불어 시작해야 한다. 자사가 추구하는 현재의 전략이 시장에서 쇠퇴하고 있는 정도에 대해서 냉정하리만큼 솔직해야 한다. 기존에 잘 나가던 기업이 수년간을 계속적으로 시장을 점유하던 전통적인 시대는 지났다. 지금은 누가 좀 더 빠르게 기업을 탈 바꿈 시킬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경쟁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는 사람은 결국 기업의 미래를 위험 속에 빠뜨릴 뿐이다. 하루아침에 시장을 이끌던 좋은 기업에서 나쁜 기업으로 전락해버린 기업들은 전략이 실패하고 있는 현실을 오랫동안 그리고 강하게 부정하던 기업이었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현실이 부정적이건 긍정적이건 간에 냉혹하게 진실을 알고 말하는 기업만이 급진적 혁신의 물결 속에서 오랫동안 시장에 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자.

-Gary Hamel, ‘꿀벌과 게릴라’ 참조-

자료제공 : 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