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는 고용 경직성을 해소하고,철강업계는 전직지원서비스를 강화하고’ 고령 인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산업별로 맞춤형 인력활용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4일 ‘고령화와 산업인력 수급 정책과제 보고서’를 통해 “고령화 문제를 개별 기업 차원에서 대응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한상의는 보고서에서 “산업별로 인력 고령화의 유형이 다르므로 산업정책과 인력정책을 상호 보완해 고령화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자동차,철강,섬유업체의 대책을 사례로 제시했다.
먼저 자동차산업의 고령화 문제는 대립적 노사관계와 정규직 근로자의 고용 경직성에 기인하는 바가 크므로 고용 경직성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해결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사실상 노동 유연성을 강화하라는 뜻이다.
철강산업의 고령 인력 활용책은 자동차와 정반대다. 철강인력이 오랜 기간에 결쳐 숙련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퇴직 인력의 재활용 촉진을 위해 전직지원서비스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타국과의 임금 경쟁력이 취약한 섬유산업은 현장 기능직들의 기능 전수를 위한 정년 연장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주로 무급인 자원봉사의 개념을 바꾸는 방안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출처 : 국민일보 고세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