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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3~4년내 인터넷 축으로 IT·연관산업 지각변동 "2008-07-29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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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3∼4년 내 인터넷을 축으로 IT와 연관산업에 지각변동이 일어난다.’
 삼성경제연구소가 28일 ‘인터넷이 바꾸는 산업지도’라는 보고서에서 전망한 내용이다. 보고서는 이의 근거로 △2010∼2012년께 3.9세대(LTE) 이동통신 보급 △무선 브로드밴드 정액제 확대 △유무선망을 이용한 TV 이용 본격화 △국가별 디지털 전환 완료 등을 꼽았다. 연구소는 이에 맞춰 기업에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및 신규 시장 창출을 주문하고, 정부에는 장기적이면서도 종합적인 인터넷 정책을 펼칠 것을 제안했다. 연구소가 내다본 인터넷으로 급변이 예상되는 IT·미디어·광고·인터넷유통 4개 산업별 변화 방향을 정리한다.

 ◇IT산업=휴대폰이 ‘인터넷기기’로 변신한다. △3G 이동통신 보급 확대 △요금의 저액·정액화 △풀브라우징 인터넷 구현 단말기 증가 △모바일콘텐츠 증가의 4대 요인이 기반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인터넷·멀티미디어를 PC 수준으로 활용하는 휴대폰의 PC화가 빠르게 전개된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이동통신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개방과 분산의 트렌드가 가시화할 것이다.

 PC는 소형·경량·저가격 제품이 부상한다. 소비자의 선호가 PC의 고성능화보다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의 선호로 이동한다.

 TV는 인터넷과 결합하며 2.0시대를 맞게 된다. 2012년께는 TV 콘텐츠의 25%가 유무선 인터넷에서 소비된다. 또 TV가 인터넷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대화면으로 볼 수 있는 ‘생활의 창’으로 진화한다.

 ◇미디어산업=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전 세계 디지털 정보량은 2011년에는 2006년보다 10배 증가한다. 콘텐츠를 쉽게 생산해 인터넷으로 유통할 수 있는 기기와 채널 확대가 배경이다.

 인터넷을 통한 영상전송 비용은 앞으로 3∼5년간 약 70% 급감한다. 중소제작사 심지어 개인도 소규모 시청자군을 타깃으로 영상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한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2차적 미디어 유통채널이 새롭게 형성된다. 이로써 신기술에 익숙한 젊은층은 인터넷미디어 중심으로, 수동적 성향의 대중적 소비층은 전통 미디어 중심으로 이원화된다.

 ◇광고산업=온라인과 모바일 광고시장이 2010년까지 각각 연평균 20%와 41% 급성장한다. 따라서 온라인광고 시장이 전통 매체를 추월한다.

 일례로 TV 광고비는 2002∼2007년 연평균 1.4% 성장한 반면에 온라인 광고비는 연평균 143.6%씩 성장했다. 미국에서는 내년 온라인 광고가 9.8%를 차지, 케이블TV·라디오 등을 제치고 지상파TV·신문에 이어 3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인터넷유통=인터넷 이용채널이 ‘PC(가정)’에서 ‘모바일기기(언제 어디서나)’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인터넷에 어디서나 접속하는 ‘유비쿼터스 접속’시대를 맞게 된다. 특히 한동안 지속될 글로벌 경제 둔화는 인터넷 유통시장을 키우는 데 일익을 담당할 것이다.

 권기덕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조만간 기존 경쟁구도가 많이 변하기 때문에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이나 사업을 변화에 맞게 재정립해야 한다”며 “위기인 동시에 기회인만큼 기업이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출처 : 전자신문 김준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