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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기업 경영혁신과 연계된 사회공헌 필요"2007-11-01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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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사회공헌활동을 혁신 기회로 활용, 기업의 성과 관리 등과 연계해 추진해야 해야 하며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 됐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1일 주최한 '국제사회 사회공헌 현황 및 쟁점에 관한 국제포럼'에 참석한 폴 메켈비(Paul Mekelvie) 스코틀랜드 국영전력회사(Scottish Power) 사회적 책임(CSR) 이사는 기업 사회공헌활동은 사회적 문제 해결과 동시에 장기적인 비즈니스 목표에도 부합해야 하는 활동임을 강조했습니다.

또 주요한 사회공헌활동은 투자자들과 소통이 원활해야 한다는 점을 들어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문형구 고려대 교수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다른 경영활동과 마찬가지로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① 사회공헌활동 철학 및 전략 수립 ② 기업 경영전략과의 일치 ③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위협·기회요인 파악 ④ 사회공헌활동의 유인요인과 저해요인 파악 ⑤ 의사결정의 투명성 제고 ⑥ 사회공헌활동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⑦ 사회공헌활동의 평가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토론 참가자로 나선 이상석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원장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전략적 자선사업으로 인식되고, 정부, NGO 등과 자율적이고 효율적인 파트너십과 협업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사회공헌활동이 효율적으로 관리돼 경제적 성과와 선순환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단기적으로 비용을 증가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보면 새로운 시장 형성, 기업 이미지 제고 등 오히려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기태 GS칼텍스 상무는 전략적인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으로 ① 기업이 특화할 수 있는 분야의 선택과 자원 집중, ② 비즈니스 분야 연계를 통한 차별화된 프로그램 전개, ③ 이해관계자 가치 추구를 통한 공동체 의식 제고, ④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극대화를 통한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 ⑤ 활동성과의 관리와 평가 등을 들었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와 노사상생의 파트너십에서 올바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해답을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경련이 1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정보센터와 공동으로 개최한 국제 포럼에는 기업, NGO, 학계 등 사회공헌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TV<안태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