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은 지난 1월 사회환경의 변화에 맞춰 등장한 신소비계층인 ‘블루슈머’를 발표한 데 이어 이들이 밀집한 지역을 지도 위에 각종 관련 통계와 함께 보여주는 블루슈머 지리정보시스템(GIS) 서비스를 10일부터 시작했다.
블루슈머는 경쟁 없는 신시장을 뜻하는 ‘블루오션’과 ‘컨슈머(소비자)’를 합쳐 만든 신조어다.
이 서비스는 블루슈머를 ▲이동족(Moving Life) ▲무서워하는 여성(Scared Women) ▲20대 아침 사양족(Hungry Morning) ▲피곤한 직장인(Weary Worker) ▲3050 일하는 엄마(Working Mom) ▲살찐 한국인(Heavy Korean) 등 6개 부류로 나눠 각 지역별 분포도 등을 소개했다.
이용 방법은 통계청 홈페이지(nso.go.kr)에 접속, 통계지리정보-블루슈머 GIS를 차례로 클릭하면 6개 블루슈머의 항목이 나타나고 정보를 알고 싶은 블루슈머를 클릭하면 지도와 함께 통계 데이터가 나온다.
예컨대 ‘3050 일하는 엄마’ 계층을 검색하면 ‘전국에서 배우자가 있는 30∼50세 여성이 가장 많은 광역단체는 경기도 164만1000명, 시는 수원시 16만7000명’ 등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출·퇴근, 통학 등으로 이동시간이 많은 ‘이동족’에 대해선 ‘통근·통학 인구가 많은 지역’ ‘주간 인구지수가 높은 지역’ 등의 자료가 제공된다. 이들 자료는 창업 등의 기본 자료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통계청은 현재 20개로 되어 있는 서비스 항목을 계속 추가할 계획이다.
출처 : 세계일보<박성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