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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개통한 동해남부선 신축역사 점검기-덕하역2020-09-08
작성자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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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편의 대부분 양호…높은 매표창구 등 개선 필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동해남부선 2단계 구간(일광~태화강) 중 좌천(8월 28일)남창(8월 31일)덕하(9월2일) 신축역사가 순차적으로 개통했다.

이에 기존 간이역사를 이용하던 철도이용객은 임시여객통로와 선로 횡단건널목을 사용하지 않고 신설역사를 직접 다다를 수 있게 됐다. 더욱이 승강기와 에스컬레이터, 장애인 전용화장실 및 수유공간 등 편의시설을 크게 개선했고, 태양광 및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역사로 건설했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장애인이 불편 없이 신축역사를 이용할 수 있을까? 지난 2일 직접 찾아가 3곳의 신축역사의 장애인 편의 시설을 점검했고, 세 차례에 걸쳐 연재한다. 세 번째는 덕하역이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청량읍에 지상3층 건물로 건립된 덕하역은 한국장애인개발원으로부터 2017년 12월 21일 사업계획서나 설계도면 등을 참고해 주어지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예비인증 최우수등급을 받았으며, 본인증을 신청해 심사 중이다. 본인증은 공사 준공 혹은 사용 승인 후 평가를 통해 최우,우수,일반등급으로 나눠 부여된다.

1층 역사 주출입구 출입문과 맞이방 출입문은 터치식자동문과 여닫이문이 각각 설치됐으며, 여닫이문 바닥에 점자블록이 설치돼 있다. 따라서 터치식자동문을 이용하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 여닫이문을 이용하는 시각장애인이 편리하게 출입할 수 있다.

개찰구는 횔체어 사용 장애인들과 시각장애인들이 출입 하는 개찰구를 구분해 설치, 불편 없이 이용할수 있다.

매표창구 밑에는 휠체어가 들어갈 공간이 마련됐지만, 창구의 턱이 높아 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이용하는데 불편이 따른다.

역사 내 승강장과 외부로 나가는 엘리베이터가 3대 설치됐는데, 시각장애인을 위해 점자버튼 앞에 점자블록이 설치된 반면 내부에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안전하게 승하차 할 수 있도록 돕는 거울이 없었다.

역사 내부에는 시각장애인들이 역사 내부, 장애인화장실 등을 찾기 편리하도록 음성유도기가 설치됐다.

남녀장애인화장실은 맞이방 남녀비장애인화장실 입구에 설치돼 있어 성별이 다른 활동보조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출입문도 터치식자동문으로 손이 불편하거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남녀장애인화장실 내부는 공통적으로 대변기에 자동 물 내림 센서가 설치됐으며, 세면대 양쪽 손잡이도 휠체어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상하가동식이다. 비상호출벨과 휴지걸이는 대변기에 앉았을 때 손이 닿는 곳에 위치해 있다.

하지만 손을 닦고 말리는 핸드드라이어기는 손을 위에서 집어 넣어야 하는 제품으로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등이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대변기 등받이도 설치 위치가 조금 높았다.

남녀비장애인화장실 입구 벽면에는 시각장애인이 손끝으로 만져 성별을 알 수 있는 점자표지판이 아직 설치돼 있지 않은 상태였으며, 앞바닥에 점자블록은 양호하게 설치됐다.






*출처:에이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