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세상보기
세상보기

제목‘코로나19’ 사회적기업 인건비 부담 완화2020-03-12
작성자관리자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첨부파일3
첨부파일4
첨부파일5
고용노동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예비)사회적기업 지원을 위해 지난달 재정지원 지침 일부를 변경했다고 11일 밝혔다.

사회적기업은 일자리 창출, 환경 보호, 장애인 복지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을 가리킨다. 정부는 장애인, 고령자,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사회적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서 활동 중인 사회적기업은 모두 2456곳으로, 노동자는 4만7729명이다. 이 가운데 장애인 등 고용취약계층은 10명 중 6명(60.3%)이다.

먼저 기업의 인건비 부담완화를 위해 사업참여기업에서 근로자 인건비를 먼저 지급하고 청구하는 후지급 방식에서 지원금 우선 지원 후 사후 정산이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악화로 고용유지조치(휴업, 인력재배치 등)를 하는 경우에도 계속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처분을 완화했다. 기존에는 재정지원을 받는 기업이 고용유지조치 등을 하는 경우 경고 등을 거쳐 지원을 중단하거나, 계속 지원에서 제외해왔다.

아울러 자치단체가 지역 자율 일자리창출사업을 통해 경영이 어려운 기업 등을 추가지원 할 수 있도록 지원 비율 상향을 상향하고, 재정지원사업에 참여 중인 (예비)사회적기업이 휴업하고 참여 근로자에게 휴업수당을 지급할 경우 지원금 일부 지급하기로 했다.

또한, 공공기관 등에 코로나19 관련 청소·방역 이용과 도시락 주문시 등 사회적기업에서 우선 구매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한편, 고용부는 올해부터 인증 사회적기업은 전산으로 사회적기업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올해 1차 인증부터 사회적기업통합정보시스템(www.seis.or.kr)에서 인증서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도록 개편했다.

송홍석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사회적경제 당사자와 지역·국민이 연대하고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정부도 사회적경제조직의 경영난 완화와 비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정부 혁신으로 사회적기업이 본연의 업무에 역량을 집중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16개 광역단위로 설치되어 있는 권역별 통합지원기관(대표번호 : 1800-2012)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신청서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www.socialenterprise.or.kr)에 제출하면 된다.


* 출처 : 에이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