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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전자바우처 클린센터에 관하여201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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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2007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은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사회복지제도로 정착되고 있습니다. 전용단말기, 결제폰 등을 통한 전자결제 시스템으로 효율적이고 투명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간 성과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바우처 부정결제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어, 상시적인 부정결제 예방 및 감시 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사회서비스관리센터는 <전자바우처 클린센터>를 설치해 부정결제 신고 및 포상제도를 운영함으로써 바우처 부정사용 사전예방 및 바우처 유통의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신고내용이 접수되면 사실확인을 통해 부정결제 금액을 환수하고 신고자에게는 일정액의 포상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 주요업무

-상담센터 : 부정사용 및 부정결제 신고상담 전화(1566-0133)
신고전담전화(02-6006-5002)

-전담부서 : 온라인 신고센터 운영
부정결제신고 접수 및 조사
부정금액 환수 및 포상금 지급

-현장점검반 : 현지조사 및 환수여부 금액 결정(전담부서 자체조사 건 제외)
보건복지가족부 각 사업담당부서 및 지자체, 사회서비스관리 센터로 구성

* 신고 대상 유형
-이용자에 발급된 바우처를 활동보조인 등 타인이 보관
-사업자 또는 활동보조인과 이용자의 담합에 의한 부당 사용
-실제 서비스를 받는 대신 금품 요구 또는 초과 결제 행위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바우처를 사용하는 경우



* 활동보조서비스 카드는 본인이 꼭 보관
* 확인된 금액의 30%(최대 100만원) 포상금 지급
* 온라인 신고 : www.vclean.or.kr(전자바우처 클린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