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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SK커뮤니케이션즈] '수화로 메신저 해요!' 네이트온 장애인 지원서비스 시작2007-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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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화상 메신저 통해 언어/청각 장애인 생활 돕는 플랫폼 구축
-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에 이용승인 받은 장애인들에게 서비스제공

전화로 통화하기 어려운 언어/청각 장애인도 손쉽게 음식을 주문하고, 관공서 업무를 볼 수 있게 된다. 바로 메신저 음화상 서비스를 통해서다.


SK 커뮤니케이션즈(대표 유현오)는 한국정보문화진흥원과 함께 국내 1위 메신저 네이트온을 통해 언어/청각 장애인을 위한 통신중계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통신중계서비스'란 청각 및 언어 장애인이 비장애인과의 전화 통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시간 전화 중계서비스로, '청각장애인'이 문자나 영상(수화)으로 통화내용을 중계사에게 전달하면 중계사가 그 통화 내용을 음성으로 통화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반대로 통화상대방의 음성 통화내용을 문자나 영상(수화)을 통해 청각 장애인에게 전달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간의 실시간 통화를 지원한다.

현재 전화사용이 불가능한 청각 및 언어장애인 등이 구직, 의사와의 상담, 홈쇼핑, 기타 A/S 센터나 각종 소비자 상담실 문의 등을 위해 중계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번에 실시되는 네이트온을 이용한 통신중계 시범서비스 지원은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의 기존 중계서비스를 보다 활성화하고 중계 서비스 이용 장애인에게 더 나은 접근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네이트온 통신중계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청각 및 언어 장애인들은 KADO에 이용 승인을 받아야 하며. 네이트온은 이용허가를 얻은 청각 및 언어 장애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트온 메신저 하단에 통신중계 서비스 아이콘이 추가되어, KADO의 이용허가를 받은 대상자는 이 아이콘만 누르면 언제라도 쉽게 접속해 사용할 수 있다.

서울농아인협회 강북지부 수화통역사 김재일씨는 "그간 장애우들은 전화 한 통화면 해결되는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 수화통역사와 함께 현장으로 가거나 필담으로 대화를 나누어야 했다"며, "현재 청각 장애인의 80% 이상이 네이트온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화 사용을 지원하는 중계서비스가 네이트온 메신저를 통해 활성화 된다면 많은 장애우들의 일상 커뮤니케이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 메신저사업본부 이재하 본부장은 "이번 서비스는 정보격차가 없는 사이좋은 세상 만들기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준비한 것"이라며, "앞으로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메신저로 계속해서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1900만 회원이 이용하는 네이트온은 음화상 기능을 이용한 상담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이번 장애우들을 위한 음화상 메신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향후 취업, 진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상담창구로서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끝)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