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정 의원, “1년 이상 무상수리 의무화해야”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지난 200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사업’이 국정감사의 도마 위에 올랐다.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김희정 의원은 20일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국정감사에서 수요는 많으나 보급률은 떨어지고, 보급된 제품에 대한 사후관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먼저 김 의원은 “2004년 12월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장애인 보조기기를 필요로 하는 수요는 10만5천321대였으나 현재 장애인 보조기기 보급대수는 수요의 10.3%인 1만856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정보화를 위해 제대로 된 정보통신 보조기기를 보급하려면 기기 보급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후관리가 보다 철저해야 함에도 보급된 보조기기의 사후관리를 제조사에 일임하고, 이에 대한 파악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동일 품목임에도 불구하고 제조사마다 무상 애프터서비스(A/S) 기간이 달라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2006년도 보급제품 32개중 9개는 6개월, 23개는 12개월의 무상 A/S 기간을 설정하고 있고, 그중 4개사가 제공하는 특수키보드의 경우 2개사는 6개월, 2개사는 12개월의 무상 A/S 기간을 설정하고 있었다.
김 의원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기들도 1년 무상 A/S를 보장하는데 장애인 보조기기의 무상 A/S 기간이 6개월, 12개월이면 기간이 너무 짧다”며 “장애인 보조기기 보급업체를 선정할 때 1년 이상 무상수리를 의무화하고 보조기기의 장애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은 “보조기기 보급 후 고장이 발생한 경우 해당업체를 통해 교체 또는 무상수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제품별 장애·조치 현황은 해당 업체별로 관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출처 : 에이블뉴스 |